매일경제

지금은 구조조정 논할때 아냐…어려운 기업 `핀셋지원` 해야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현 여시재 이사장)가 최근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우리 경제의 자생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자영업자의 도산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2020.04.22
헬로디디

윤정로 교수, 코로나19 대처 '의학-과학 범국가위' 제안

과학(기술)사회학 분야 전문가 윤정로 UNIST 석좌교수(전 KAIST 교수)는 여시재라는 매체 인터뷰에서 "이번 코로나 사태에 대한 처리는 방역이나 치료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봐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2020.03.29
ZDNet Korea

"데이터3법이 놓친 퍼즐 '데이터 주권'...블록체인으로 맞춘다"

지난 20일 저녁 서울 종로 시그니쳐타워 아이콘루프 라운지에서 '데이터3법, 우리 삶을 스마트하게 바꿀 수 있을까'를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개인정보 분야·블록체인 분야 전문가들은 데이터3법 실행에 앞서 '데이터 제공 주체에 가치를 어떻게 환원해 줄 수 있는지'를 함께 다룰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2020.02.21
지앤이타임즈

동북아 LNG 허브 구축… ‘러시아 PNG’ 도입이 관건

재단법인 여시재 주관으로 지난 4일 열린 ‘동북아 가스허브 토론회’에서 에스앤피 글로벌 플래츠(S&P Global Platts) 이종헌 수석특파원은 “한국은 최대 수요국인 중국, 일본, 대만의 중간에 위치한 지리적 강점(물류 중심)을 갖고 있다”며 “러시아와 미국의 접근이 용이하고 잠재적 시장인 북한을 비롯 주변 국가들과 연계가 수월하다는 이점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출처 : 지앤이타임즈(http://www.gnetimes.co.kr)
2020.02.13
조선비즈

총⋅균⋅쇠로 본 신종 코로나의 진화

홍윤철 세계보건기구(WHO)정책자문관이 10일 싱크탱크 여시재와의 인터뷰에서 "숙주가 급작스럽게 사망하면 바이러스도 생존할 수 없기 때문에 숙주 사망률(치사율)이 낮은 바이러스가 더 생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2020.02.11
브레이크뉴스

“신종 코로나, 전파력 큰 대신 사망률은 2%대 낮은 편”

재단법인 여시재는 홈페이지(www.yeosijae.org)에 “홍윤철 WHO 정책자문관 '앞으로도 중국에서 바이러스 전염병 발생할 가능성 커'”라는 제목은 글을 게재했다. 홍윤철 WHO 정책자문관(홍윤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관은 이 대담 글에서  “모두 야생 동물(포유류)에서 유래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2020.02.10
연합뉴스

이광재 "동북아 에너지협력, 운명의 길…7개국 장관급회담 필요"

이광재 여시재 원장이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시재 주최 심기준 의원실 주관으로 열린 '동북아 가스허브,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동북아 에너지 협력과 한국의 가스산업 발전 방안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2.05
서울경제

[청론직설] "국경 넘는 환경문제, 국가간 이해조정 없이는 근본해결 어려워"

<이태동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지난해 말 여시재와 연세대 공동 프로젝트로 지속 가능한 환경을 주제로 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0.01.30
경향신문

[녹아내리는 노동]‘21세기 자본’ 데이터…생산은 우리 모두가, 이윤은 기업이

이명호 여시재 솔루션디자이너는 “플랫폼기업들이 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데이터를 장악하고 오프라인 시장을 통제하면 저렴한 서비스 이용 비용 등 과거 소비자들이 누린 편의는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020.01.22
에너지경제

이광재 여시재 원장, "동북아 에너지공동체는 시대의 요구 경제 공동체 위한 튼튼한 토대 마련"

100년 간 세계를 지배하던 미국의 단일 패권 체제가 중국의 부상으로 흔들리고 있다. 
2020.01.06
Ico up